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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 경남 고성군에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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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25-06-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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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주 광산구를 비롯하여 경기도 고양시, 전북특별자치도 익산시, 경남 고성군에도 있다.


이중 광주와 일산의 '고봉로'는 이황과사단칠정논쟁을 벌인 유학자 고봉 기대승과 관련이 있는 도로명이다.


경기도 고양시의 '고봉로'는 행주기씨들의 관향(貫鄕)인 행주(고양.


건물은 검은색 전돌에 박힌 반복되는 돌출 창으로 구성된 3개 층의 상부와 아케이드를 통해 가로와 만나는 1층으로 구성됐다.


‘사단칠정’(四端七情)은 성리학의 핵심 개념 중 하나다.


사단이란 인간의 본성에서 우러나오는 마음이다.


구분하자면 측은지심(仁·인.


천명도'에 대해 기대승이 이의를 제기하면서 시작하여 1577년까지 약 8년간에 걸쳐 진행된 퇴계 이황과 고봉 기대승의사단(四端)과칠정(七情)에 관한 논쟁은 흔히 조선 성리학 발전의 한 획을 긋는 사건으로 평가한다.


1577년 이황은 기대승이 보낸 '사단칠정후설.


이는 인의예지(仁義禮智)의 본성이다.


칠정(七情)이란 『예기』와 『중용』에 나오는 희(喜)·노(怒)·애(哀)·구.


선생의 학덕을 추모하기 위해 세운 곳이다.


고봉은 스물 여섯의 나이차를 뛰어 넘어 사상적 교류를 나눴던 퇴계 이황과의 ‘사단칠정’ 논쟁으로 유명한 성리학자다.


‘월봉’이라는 서원명은 1654년 효종이 내린 것으로, 고봉 사후 7년만인 1578년 호남 유생들이.


의 ‘느긋한 흥취’(漫興·만흥) 세 수중 첫수로, 그의 문집인 ‘고봉집(高峯集)’ 권 1에 실려 있다.


흥신소


기대승은 퇴계 이황과사단칠정논변으로 유명한 문신이다.


한성부 청파 만리현(지금의 서울 마포구 공덕동)에서 아버지 경기전 참봉 기진(寄進)과 어머니 진주 강.


광산구 월봉서원을 찾은 시민들이 문화해설사의 이야기를 듣고 있다.


광산구 누리집 퇴계 이황과 조선 성리학의 최고 논쟁인사단칠정을 논했던 유학자 고봉 기대승의 서세 450돌을 맞아 특별 기념행사가 열린다.


1527년 광주광역시 광산 너브실에서 태어나 1572.


기대승은 32살이던 1559년 아버지뻘인 퇴계 이황(당시 58살)에게 편지를 보내 8년간 치열하게 논쟁했다.


이른바 ‘사단칠정논변’이다.


당시 기대승은 갓 과거에 급제한 수습직원, 이황은 국립대 총장(대사성, 성균관의 장)이었다.


담론의 역사를 살펴본 책이다.


저자인 이상호 한국국학진흥원 책임연구위원은 하루가 다르게 빠르게 변하는 스마트 시대에 "사단칠정논쟁은 무엇인가"라고 질문을 던진다.


'선한 정감은 어디서 오는가'라는 부제에서 보듯 저자는 이 책에서 선한 정감(情感)을 발견.


[중앙일보] 인문·사회 ◆사단칠정자세히 읽기 (이상호 지음, 글항아리, 260쪽, 1만3500원)=한국국학진흥원의 '오래된 질문을 다시 던지다' 기획 시리즈의 2권이다.


동양적 사유에서 '정감(情感)의 문제를 다루며사단칠정(四端七情)의 논쟁사를 알기 쉽게 설명하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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